위의 강의를 참고해서 정리했다!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다섯가지 원칙(SOLID)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정리
- SRP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 Principle)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SRP 단일 책임 원칙
Single Response Principle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은 모호하다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
- 중요한 기준은 변경!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OCP 개방 - 폐쇄 원칙
Open/Close Principle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하자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객체를 생성학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설정자가 필요하다.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. 뒤로 가면 안됨
뒤로가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 않음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- 쉽게 말해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
-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한다.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<- 위반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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